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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01월 20일 ~ 2021년 01월 19일 적용

사회복지법인 로사리오 카리타스 사하구종합사회복지관

사하구종합사회복지관(이하 ‘우리 복지관’으로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우리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복지서비스 제공 : 사례관리기능 ․ 서비스제공기능 ․ 지역조직화기능 사업에 따른 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본인 확인, 중복방지를 위한 개인 식별, 직접서비스 전달, 자원연계, 고지사항 전달, 상담, 후원금 전달, 통계활용 및 금액정산, 콘텐츠 제공 등 원활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 처리합니다.


 2. 후원금 및 후원물품 행정기록 : 후원자에 대한 관리, 후원내역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금․품 사용내역보고, 후원자 홍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우리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지서비스 제공 : 서비스 이용 종료 후 5년


 2. 후원금 및 후원금품 행정기록 : 후원 종료 후 5년


 3. 고충처리 : 고충처리 종료 후 5년


 4.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우리 복지관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하며, 보관하는 정보는 보관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우리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개인정보의 제공) 및 제18조(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제공의 제한)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우리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우리 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우리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우리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우리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프로그램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1. 복지서비스 제공

  ①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② 선택항목 : 주소, 이메일


 2. 후원금 및 후원금품 행정기록

   ①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은행명, 예금주명, 계좌번호

   ② 선택항목 : 주소, 이메일


 3. 고충처리

   ①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연락처

   ② 선택항목 : 생년월일, 주소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① 우리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우리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우리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우리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우리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및 접근통제,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우리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우리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성    명

김 보 수

부 서 명

지역조직팀

직    책

관    장

담 당 자

이 상 범

연 락 처

051) 293-2688

연 락 처

051) 293-2688

F A X

051) 293-2689

F A X

051) 293-2689

이 메 일

saha2014@daum.net 

이 메 일

saha2014@daum.net 

  

② 정보주체께서는 우리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 ․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 처리 부서

  - 부서명 : 지역조직팀

  - 담당자 : 이상범

  - 연락처 : Tel 051-293-2688 / Fax 051-293-2689

  - 이메일 : saha2014@daum.net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우리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우리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① 우리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 목적 : 우리 복지관의 시설안전 ․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1층로비, 지하 경로식당 등 주요시설물에 4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운영총괄팀 이득규부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14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운영총괄팀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운영총괄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 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 신체 ․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 ․ 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년 1월 20일부터 적용됩니다.